고양이에게 안전한 식물, 유해한 식물 (풀 먹는 이유)

2024. 7. 8. 16:07식물

반응형

 

 

 


고양이가 식물을 먹는 행동은 많은 집사들에게 궁금증을 자아내곤 합니다. 육식동물인 고양이가 왜 식물을 먹을까요? 이 행동의 배경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본능적 행동
고양이는 야생에서 자연 식단의 일부로 식물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이는 생존 본능의 일환으로, 야생의 조상들이 사냥한 초식 동물의 내장에 든 내용물을 먹으며 영양소의 밸런스를 맞추었던 행동이 집고양이에게도 남아있는 것입니다.

오락 및 스트레스 해소
식물을 씹는 것은 고양이에게 일종의 오락이 될 수 있습니다. 식물의 질감이나 움직임이 고양이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이를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식이섬유 섭취
일부 고양이는 소화와 헤어볼 예방에 도움이 되는 식이섬유를 얻기 위해 식물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소화기 문제를 개선하고 변비를 예방하는 데 기여합니다.

구충제 역할
야생에서 풀을 먹으면서 자연적인 구충제 역할로 작용하여 소화 장기 내의 기생충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받았다고 합니다. 이러한 본능적인 행동은 집고양이에게도 남아있을 수 있습니다.
 

고양이가 식물을 먹는 행동은 자연스러운 것이지만, 모든 식물이 고양이에게 안전한 것은 아닙니다. 고양이에게 독성을 가진 식물을 섭취하게 되면 심각한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집사는 고양이가 접근할 수 있는 식물을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어떤 식물이 안전하고 어떤 식물이 위험한지 알아두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고양이에게 안전한 식물


1. 캣닙 (Catnip)
네페타 카타리아라고도 알려진 캣닙은 고양이에게 자연스러운 즐거움을 제공하는 식물입니다. 이 식물에는 네페탈락톤이라는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어, 고양이에게 행복감을 주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2. 캣그래스 (Cat Grass)
일반적으로 귀리, 밀, 또는 보리에서 자라는 캣그래스는 고양이의 소화를 돕고 헤어볼을 예방하는 데 유용합니다. 고양이는 이 풀을 씹어 먹음으로써 자연스러운 본능을 충족시키고 즐거움을 얻습니다.

3. 발레리안 (Valerian)
발레리안은 고양이에게 진정 효과를 제공하는 식물로, 이완을 촉진하고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발레리안의 뿌리는 고양이에게 매력적인 향을 지니고 있어, 고양이가 적극적으로 탐구하고 싶어하는 식물 중 하나입니다.

4. 카모마일 (Chamomile)
카모마일은 고양이에게 소화 개선과 진정 효과를 제공합니다. 또한, 경미한 스트레스 해소에도 좋으며, 고양이가 편안한 상태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5. 레몬밤 (Lemon Balm)
레몬밤은 고양이에게 안정감을 주는 허브로, 스트레스 해소와 진정 효과가 있습니다. 고양이가 이 식물의 잎을 씹거나 냄새를 맡음으로써 진정될 수 있습니다.

6. 파슬리 (Parsley)
파슬리는 고양이의 소화 촉진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구취 제거에도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고양이가 과도하게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7. 접란(Spider Plant)
스파이더 플랜트는 공기 정화 능력이 뛰어나며, 고양이에게 비독성으로 안전한 식물입니다. 이 식물은 고양이가 가지고 놀기에 적합하며, 실내 환경을 개선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8. 아프리칸 바이올렛 (African Violet)
아프리칸 바이올렛은 비독성 식물로, 고양이가 근처에서 놀아도 안전합니다. 이 식물은 아름다운 꽃을 피우며, 실내 장식에 색다른 아름다움을 더합니다.

9. 녹보수(Radermachera Sinica)
높은 조명과 습도를 필요로 하며, 독성이 없어 고양이에게 안전한 식물입니다.
 
10. 스웨디시 아이비(Swedish Ivy)
아이비류 중 독성이 없는 종으로, 고양이에게 안전합니다.
 
11. 바질, 딜, 로즈마리(Herbs: Basil, Dill, Rosemary)
많은 허브들이 독성을 가지고 있지만, 이들 허브는 고양이에게 안전합니다.
 
12. 보스턴 고사리(Boston Fern)
공기정화 능력이 뛰어나고, 고양이에게 독성이 없습니다.
 
13. 게발선인장(Christmas Cactus)
독성이 없으며, 밝은 간접광에서 잘 자라는 실내식물입니다.
 
14. 아비스(Bird's Nest Fern)
양치류 식물로, 고양이에게 독성이 없으며, 실내 미세먼지 제거에도 탁월합니다.
 
15. 피토니아(Fittonia)
다양한 색상으로 고양이의 시각적 흥미를 자극하며, 독성이 없어 안전합니다.
 
16. 페페로미아(Peperomia)
다양한 품종이 있으며, 실내에서 재미있는 덩굴성 식물로 고양이에게 안전합니다.

이 외에도 쥐오줌풀, 올리브, 관음죽, 파피루스, 박쥐란(Staghorn Fern) , 파키라(Money Tree), 세인트폴리아(African Violet), 리본호야(Wax Plant), 하워르티아속 십이지권(Zebra Haworthia), 칼라데아 마란타(Prayer Plant), 등이 고양이에게 안전한 식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면, 일부 식물은 고양이에게 심각한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미국동물학대방지협회(ASPCA)에 따르면, 다음과 같은 식물들은 고양이에게 유독하며, 이들을 섭취할 경우 구토, 설사, 탈수, 전신 마비, 혼수 등의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백합과, 진달랫과, 미나리아재비과 식물은 고양이에게 치명적일 수 있으며, 백합은 꽃가루에 닿거나 꽃병의 물을 마시는 것만으로도 중독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고양이에게 유독한 식물

백합(Lilies)
백합과의 모든 식물은 고양이에게 매우 위험합니다. 백합을 섭취한 고양이는 신장 손상을 입을 수 있으며, 심각한 경우 생명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진달래(Azaleas)
진달랫과의 식물은 심장 문제와 호흡곤란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미나리아재비(Dieffenbachia)
미나리아재비과의 식물은 구강 내 자극을 일으키며, 심한 경우 호흡 곤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튤립(Tulips)
튤립의 구근은 고양이에게 독성이 있으며, 섭취 시 구토, 설사, 심장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스킨답서스, 몬스테라, 아이비, 알로에, 산세베리아, 토마토의 잎과 줄기, 포인세티아, 칼라디움, 고무나무, 행운목, 스파티필름, 아글레오네마 사파이어, 금전수, 유칼립투스, 필로덴드론, 알로카시아, 베고니아, 안스리움, 싱고니움 등 많은 식물들이 고양이에게 유해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의 안전을 위해, 집사들은 이러한 식물들을 집안에 두지 않거나, 고양이가 접근할 수 없는 곳에 배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고양이가 식물을 씹거나 냄새를 맡는 것을 좋아한다면, 고양이에게 안전한 식물 목록을 참고하여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와 식물이 함께 안전하고 행복하게 공존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집사의 세심한 관리와 주의가 필요합니다. 고양이에게 안전한 식물을 선택하고, 위험한 식물로부터 고양이를 보호함으로써, 반려묘가 건강하고 행복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해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