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박잎 영양, 호박잎 따는 시기

2024. 7. 8. 14:43식물

반응형

호박잎은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을 지닌 식재료로, 우리의 식단에 풍부한 영양을 더해줍니다.
 
 

호박잎의 영양


● 호박잎은 비타민 A가 풍부하여 시력 유지, 피부 건강, 면역 기능 강화에 필수적입니다. 
●  비타민 C도 함유되어 있어 산화 스트레스를 예방하고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호박잎은 뼈 건강에 중요한 칼슘과 혈액 생성에 필요한 철분을 공급하는 좋은 원천입니다.
●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소화 건강을 증진시키고 체중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칼륨이 함유되어 있어 체내의 수분 균형을 유지하고 지원합니다.

 

호박잎 따는 시기 및 방법

 


1. 수확량을 늘리기 위해 호박잎을 제거하는 경우
 
호박이 잘 달리지 않고 암꽃이 피어도 떨어져버리는 이유는 몇 가지가 있습니다. 
날이 흐리고 비가 올 때는 수정이 잘 되지 않아 꽃과 열매가 떨어집니다. 날씨가 좋아 착과가 잘 되는데도 낙과 되는 이유는 양분이 부족할 때 또는 햇빛을 잘 받지 못할 때입니다.
 
이럴 때는 호박잎 중 너무 커서 빛을 가리는 잎, 오래된 잎, 병든 잎을 제거해 줘야합니다. 잎만 크면 착과가 되지 않습니다. 속 안 줄기까지 햇빛이 들어갈 수 있도록 잎을 제거해주면 암꽃이 착과가 잘 될 뿐 아니라, 호박잎을 제거해준 곳에서 암꽃이 나와 수확량을 더 늘려줍니다.

호박의 성장을 자주 확인하고, 호박잎이 무성해져서 안 쪽에 빛이 들지 않는 시기에 호박잎을 제거합니다.
너무 많은 잎을 제거하지 않도록 주의하며, 식물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잎을 제거할 때는 깨끗하고 날카로운 도구로 잘라주거나 손으로 똑똑 꺽어주면 됩니다. 
 

2. 요리를 하기 위해 수확하는 경우
 



호박잎은 6월부터 서리 내리기 전 호박을 수확할 때까지 수시로 잘라서 요리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식감의 차이는 있지만 모든 종류의 호박잎은 먹을 수 있습니다. 
곁순을 제거하면서 호박잎을 따는 것이 부드럽고 맛있으며, 열매의 성장에도 도움이 됩니다.   
잎이 완전히 펼쳐지고 신선할 때, 즉 크기가 어른 손바닥 정도로 요리에 사용하기 적합한 시기에 수확합니다.
잎을 수확할 때는 잎 밑 5cm 정도에서 줄기를 잘라냅니다.
호박잎이 싱싱할 때, 줄기의 끝부터 벗겨내서 잎의 거친 부분을 어느 정도 제거해 줍니다. 
껍질을 벗긴 호박잎은 깨끗이 세척하여 찜기에 올리고 5~8분 정도 찌거나,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3~5분 정도 데칩니다. 
호박잎은 다양한 요리에 활용될 수 있으며, 특히 호박잎 쌈은 맛과 풍미를 느낄 수 있는 섭취 방법입니다.
 

호박잎의 영양과 호박잎을 따는 시기를 알아봤습니다. 호박 잎을 제때 제거 또는 수확하여 호박 수확량을 늘리고, 다양한 요리에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단호박 키우는 법 (파종부터 보관까지)

단호박은 당도가 높고 영양이 풍부해 많은 사람들이 키우고 싶어하는 작물 중 하나입니다. 특히 수확 후 오래 보관할 수 있어 활용하기에도 좋습니다. 단호박을 성공적으로 재배하기 위해 심기

sarananda.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