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4월에 심는 작물 (파종, 모종)

2025. 3. 19. 20:24식물

반응형

 

 
 
꽃샘추위가 끝나면 한낮 기온이 15 ℃ 를 웃돌고, 밤 기온도 영상의 온도를 유지하게 됩니다. 본격적으로 봄농사를 준비하는 시기입니다. 

일반적으로 남부 지방은 3월 중순, 중부는 3월 하순부터 밭에 씨를 뿌리거나 모종을 심을 수 있습니다.

불안정한 온도변화가 있는 시기여서 지역에 따라 실내에서 모종을 만들거나 갑작스러운 추위에는 비닐을 덮어 보온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모든 작물을 심기 위해서는 파종하기 2주 전에는 퇴비를 뿌려 가스를 빼내고 밭을 갈아줘야 합니다.

노지에 씨앗을 직파하면 모종을 내어 심은 작물보다 튼튼하게 잘 자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3월~4월에 심는 텃밭 작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키우고 싶은 작물을 골라 풍성한 텃밭을 가꾸어 보세요.
 
 

상추


상추는 추위에 강한 작물로 3월에 파종하는 대표적인 채소입니다.

남부 지방은 3월 중순, 중부는 3월 하순부터 노지에 직파하거나 모종을 심을 수 있습니다. 추운 날은 비닐을 덮어 보온해 주는 것이 안전합니다.
 

 

상추 심는 법(씨앗/모종), 상추 키우기

상추는 날이 풀리면서 모종시장에 가장 먼저 등장하는 채소로 2~3월에 씨앗을 심거나, 3~4월에 모종을 사서 심기도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상추의 종류와 효능부터 씨앗 뿌리기, 모종 심기,

sarananda.tistory.com

 
 
 

완두콩

 
완두콩은 재배가 쉬워 초보자에게도 적합합니다. 추위에 강한 작물로 언 땅이 녹으면 심을 수 있습니다.
남부는 2월 하순~3월 중순까지, 중부는 3월 중순~4월 초순까지 파종합니다.
 
씨앗은 종묘상이나 온라인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파종시기를 놓치면 봄에 모종을 구입해 심어주면 됩니다.
 
두둑을 만들어 25~30cm 간격으로 한 구멍에 씨앗 2~3개씩 심어줍니다. 지주대를 세워두고 그물이나 끝을 엮어 주면, 뻗어 올라가며 잘 자랍니다.
 
파종후 80~90일 후 수확할 수 있습니다. 5월 초에 꽃이 피고 6월에 열매가 맺히면 중순부터 수확이 가능합니다.
 
 

얼갈이 배추

 
얼갈이 배추는 봄, 가을에 심는 작물입니다.
중부지방은 3월 중순~4월 초순에 주로 파종합니다.
씨앗발아에 중요한 요인은 수분과 기온입니다. 기온이 15 ℃이상일 때는 파종후 3~4일이면 싹이 돋아나고, 40~50일이면 수확이 가능합니다.
봄에는 흙이 촉촉해서 파종후 물을 뿌리지 않아도 됩니다. 흙이 건조하면 토양작업 전에 물을 뿌려서 흙을 촉촉하게 만들어 놓은 후 씨를 뿌리는 것이 좋습니다. 
 
 

열무

 
열무는 서늘한 기후에서 잘 자라는 봄, 가을 작물입니다.
중부지방에서 3월 중순~4월 초순 사이에 주로 씨를 뿌려 줍니다.
열무는 모종을 심으면 맛이 없어서 씨를 뿌리는 것을 권장합니다. 
 
줄뿌림할 때는 20~25센티로 간격으로 골을 만들고 2, 3cm에 씨앗 하나씩 뿌립니다.  
파종하고 일주일이면 떡잎이 올라옵니다. 싹이 조밀하게 올라오면  25일부터는 솎아가며 수확하고 남겨둔 열무는 40일 후 모두 수확합니다. 수확시기를 놓치면 줄기와 잎이 억새지므로 적기에 수확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분이 모자라도 억새지므로 물을 자주 줘야 합니다.
콩밭에 열무씨를 뿌려 콩이 자라기 전까지 열무를 가꿔 먹으면 효율적입니다.
 
 

봄배추

 
초봄은 겨울 추위가 끝나고 기온이 상승하는 시기로 가을처럼 온화한 기후에서 배추를 재배하기 좋은 시기입니다.
3월 중순~4월 하순까지 파종하거나, 4월 중순~하순에 모종을 심어줍니다.
조생종(50~60일), 중생종(70~80일), 만생종(90~120일) 중 조생종 품종을 사용하여 수확시기를  짧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맷돌호박

 
호박은 추위에 매우 약한 작물입니다. 남부는 3월 중순부터 중부는 3월 말부터 파종이 가능합니다. 서리에 피해를 입지 않도록 씨앗을 심고 비닐을 덮어 지온을 높여줘야 합니다.  육묘기간은 30일이고, 모종은 4월 하순 이후에 심어줍니다.
퇴비와 비료를 많이 필요로하는 작물이며, 흙을 두텁게 덮어주면 좋습니다. 한 구덩이에 호박씨를 3~4개씩 심어주고 싹이 나면 실한 것 2~3개만 남겨두고 뽑아냅니다. 

거름이 좋으면 마디마다 곁순이 나와 그대로 두면 넝쿨만 무성하고 열매는 맺지 않으므로 아들순 2개만 남기고 원순을 제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들순에서 나오는 곁순도 6월 말까지 계속 제거해주면 넝쿨이 적당히 뻗으며 호박이 잘 열립니다. 

 

부추

 
부추는 다년생 작물로 추위에 강하고 영양이 풍부합니다.
텃밭 가장자리에 3월 하순~4월 하순에 한번 씨를 뿌려 키우면 여러 해 동안 잘라서 먹을 수 있습니다. 텃밭에서는 모종이나 구근을 심어서 쉽게 번식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부추 심는 시기(파종, 모종, 구근) 심는 방법 / 물주기 / 수확

부추는 여러해살이로, 한 번 심으면 여러차례 수확할 수 있고 병충해도 거의 없어서 키우기 쉬운 작물 중 하나입니다. 부추는 특유의 향과 맛 덕분에 다양한 요리에 활용됩니다. 또한 비타민 A, C

sarananda.tistory.com

 
 

당근

 
3월중순~4월 중순에 심어 장마철 전에 수확하면 병충해 피해없이 재배 관리가 쉽습니다. 봄비가 내린 후 심어주면 최적의 환경으로 당근씨앗 발아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당근은 모종을 심거나 옮겨 심으면 기형이 되거나 성장이 저해되어 씨앗을 파종하는 것이 권장되는 작물입니다. 자갈을 제거하고, 밭을 깊게 갈아주면 곧게 잘 자랍니다.
 
15cm 정도 간격으로 얕게 골을 내어 줄 파종을 합니다. 당근은 광발아 식물이므로 씨앗을 뿌리고 흙을 얇게 덮어줘야 합니다. 토양이 건조할 경우 씨앗 파종시 발아율이 저조하므로 습도 관리가 중요합니다. 흙을 얇게 덮고 물을 주면 씨앗이 유출될 수 있으므로, 파종하기 전에 골을 낸 곳에 물을 흠뻑주어 적신 후 씨앗을 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봄당근 심는 시기, 파종, 비료, 물주기, 솎아내기, 수확

당근은 비타민 A와 C가 풍부하여 건강에 매우 좋습니다. 또한,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어 식탁에서 빼놓을 수 없는 재료입니다. 특히, 봄당근은 그 아삭한 식감과 좋은 향으로 샐러드, 스프,

sarananda.tistory.com

 
 

시금치

 
초보자가 재배하기 쉬운 작물입니다. 
내한성이 강하고 서늘한 기후에서 잘 자라므로 일찍 심는 것이 좋습니다.
 
중부지역은 3월~4월에 파종하는 경우가 많고, 남부지역에서는 2월 중순에도 파종할 수 있습니다. 바로 씨가 발아하지 않아도 적정한 기후가 되면 싹이 나고 빠르게 성장합니다. 싹이 나고 45일 후면 수확할 수 있습니다.
 
일반형과 월동형 씨앗이 있으니 봄에는 일반형 씨앗을 한뼘 간격으로 줄파종하면 됩니다.
씨앗 껍질이 두꺼워 24시간 정도 물에 담갔다가 파종하거나 비예보가 있을 때 씨를 뿌리는 것이 좋습니다.
 

 

시금치 키우는법 (파종, 토양, 비료, 물주기, 수확)

시금치는 영양가가 높고 다양한 요리에 활용되는 인기 있는 채소입니다. 일년 내내 집에서도 쉽게 재배할 수 있어 많은 사람들이 도전해보는 작물 중 하나입니다. 이 글에서는 우선 시금치의 영

sarananda.tistory.com

 
 

강낭콩

 
강낭콩은 남부는 3월 초순~하순에, 중부는 3월 중순~4월 중순까지 파종할 수 있습니다.
키가 작은 종류와 1.5m까지 자라며 덩쿨을 뻗는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텃밭에는 키 작은 강낭콩을 주로 심는데, 두둑을 만들거나 작물 사이에 심어줍니다
파종후 70~80일이면 수확할 수 있으므로 6월 중순이 수확시기입니다.
 
강낭콩 파종 시기를 놓쳐서 모종을 심을 때는 4월말~5월 초에 고구마 사이에 심어주면 좋습니다. 강낭콩은 고구마 잎이 무성해지기 전인 6월 중순이면 수확할 수 있으므로 효율적으로 땅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감자

 
남부지역은 2월 중순~3월 상순에, 중부지역은 3월 중순~4월 상순까지 심습니다.
봄에는 주로 수미감자를 심어줍니다.
씨감자를 심고 90~100일이면 수확이 가능합니다.
 
 

옥수수

 
옥수수는 찰옥수수,흑찰옥수수, 초당옥수수 등 여러가지 품종이 있습니다. 가장 많이 심는 옥수수는 찰옥수수입니다. 옥수수는 4월 중순부터 7월 중순까지 심을 수 있는데 간격을 두어 순차적으로 심으면 연속적으로 수확하며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파종후 90~100일, 모종정식 후 70일 정도면 수확할 수 있습니다.
 
 

겨자채

 
겨자채는 청겨자와 적겨자가 있습니다. 파종 시기는 남부는 4월하순, 중부는 5월초순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겨자채는 다른 작물에 비해 충해가 있으므로 봄비가 내린 직후 수분이 많고 기온이 오르는 시기에 조금 일찍 심어주면 충해 피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가지

 
씨앗으로 파종할 때는 2월 중순부터 실내에서 키워야 5월에 노지에 정식할 수 있습니다. 심고 나서 약 10일 후에 싹이 나기 시작하며, 수확은 약 70~80일 후부터 가능합니다.
모종을 만드는 기간이 길어 씨앗 파종보다는 모종을 구입해 심는 것이 권장됩니다. 모종은 4월 말~5월 초에 쉽게 구할 수 있으며, 봄에 심으면 늦가을까지 계속 수확할 수 있습니다. 가지는 열매가 많이 맺혀 3포기 정도만 심어도 가정에서 충분히 먹을 수 있습니다. 
 
 

미나리

 
미나리 씨앗 파종시기는 2월 하순으로 텃밭에선 모종을 구입해서 봄이나 가을에 재배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부지방은 3월 하순에 모종을 정식하면 5월 중순에 수확이 가능합니다. 미나리는 재배기간이 짧아 정식후 웃거름을 주지 않아도 됩니다.
 
 

대파

 
대파 모종은 봄, 가을에 쉽게 구할 수 있고, 추운 겨울을 제외하고는 언제든 심고 키워 먹을 수 있습니다.
직접 씨앗을 심어 모종을 낼 때는 육묘기간이 길기 때문에 2월부터 15도 정도 실내에서 모종판에 키우거나,
3월 중순에 노지에 파종합니다. 대파는 암발아 종자라 깊이 심고 싹이 틀 때까지 수분이 마르지 않게 유지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파종 2개월 후인 4~5월에 밑거름이 잘 된 토양에 모종을 옮겨 20cm 정도 간격으로 심어줍니다.
대파는 옮겨 심어도 생명력이 강해 잘 적응하며, 재배기간이 길어 한 달에 1번씩 3회 정도 웃거름을 충분히 주어야 합니다.
 
 

쪽파

 
쪽파는 봄에는 3월 하순~4월 하순, 가을에는 9월 상순~중순에 파종합니다.
파종후 50~60일이 지나면 수확할 수 있습니다.
건조하면 상품성이 떨어지고 습도가 높으면 병충해가 잘 생기는 작물입니다.

 

 

 

 

 

4월 말, 5월에 심는 대표적인 작물 (파종, 모종)

5월은 기온이 상승하고 일조량이 늘어나면서 늦서리 피해가 거의 없이 다양한 작물을 심기에 적합한 시기입니다. 작물을 심을 때는 먼저 토양을 잘 준비해야 합니다. 배수가 잘 되는 땅에 두둑

sarananda.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