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8. 14. 00:30ㆍ식물
무더위가 한풀 꺾이는 8월 말부터 9월에는 가을 작물을 심기에 적합한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 파종하거나 모종을 심으면 다양한 작물을 풍성하게 수확할 수 있습니다. 작물을 잘 키울 수 있는 팁과 함께, 어떤 작물을 심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김장 배추
김장배추는 중부지방의 경우 8월 말부터 시작하여 9월 초까지 모종을 심어야 합니다. 남부지방도 9월 중순까지는 심어야 11월 중순~말에 크고 질 좋은 배추를 수확할 수 있습니다.
배추는 씨앗으로 모종을 내려면 8월 초에는 파종을 마쳐야 하므로 모종을 구입하는 것이 더 편하고 경제적입니다. 배추는 생육 온도가 18~20도 정도일 때 잘 자라는 작물입니다. 고온에서는 죽을 수 있으므로 시기를 잘 맞추도록 합니다.
모종을 정식 후에는 물주기에 유의해야 합니다. 심은 후 10~15일 후에 비료를 주고, 추비는 15일 간격으로합니다. 70일 정도 자랐을 때 배추를 수확할 수 있습니다.
배추를 정식할 때 간격을 좁게 심어서 생육 한 달 정도 됐을 때, 사이에서 하나씩 뽑아 얼갈이 배추로 사용하면 좋습니다.
김장 무
무는 8월 말부터 파종할 수 있으나 고온에서 무싹이 죽을 수 있으므로 9월 초에 무씨를 파종하는 것도 좋습니다. 수확까지 약 2달이 소요됩니다. 가을 무는 특히 김장에 사용되므로, 김장 시기에 맞춰서 심도록 합니다.
무싹이 나온후 2개~7개가 되기 전까지 2~3회 솎아주어야 합니다. 1차 솎음은 무싹을 3개 정도만 남기고, 2차 솎음 시엔 2~1개만 남겨서 최종적으로 무싹 1개만 남겨줍니다. 처음부터 무싹을 1장만 남기면 싹이 병충해나 고온으로 죽을 수 있기 때문에 순차적으로 솎음을 해서 건강하게 싹을 키우는 것입니다. 싹을 제거할 때는 잎이 약한 것, 누렇게 된 것, 너무 세력이 강한 것 먼저 가위로 잘라줍니다. 무 뿌리가 흔들리면 갈래 무가 되므로 흙을 잘 돋아줍니다.
심고 남은 김장 무우 씨는 20~25cm 간격으로 줄뿌림하여 30일 정도 키워 알타리무로 수확하는 것도 좋습니다.
알타리무
알타리 무는 8월 말부터 9월 초중순까지 심어서 10월 말~11월 초에 수확할 수 있습니다. 뿌리가 커야되므로 열무보다 재배가 늦습니다.
열무
열무는 5월~9월까지 계속 심을 수 있지만 여름에는 병충해와 장마시기를 피해서 9월초중순에 심어주면 한 달후에 수확할 수 있습니다. 15일 후부터 솎아주기를 해서 먹고, 나머지는 한번에 수확하여 열무김치를 하면 좋습니다.
당근
당근은 8월에 파종하는 것이 좋으며, 가을 당근은 봄 당근보다 단단하고 맛이 좋습니다.
양배추
양배추는 봄에는 4월 중순에서 5월에 심고, 가을에는 8월 중순부터 9월 중순 사이에 심기 적합합니다. 남부에서는 9월 말까지 심을 수 있습니다. 양배추는 시원한 기온에 잘 자라며 2~3개월에 수확할 수 있습니다.
콜라비
콜라비는 8월 말부터 9월 중순까지 심을 수 있으며, 정식 후 40~50일이면 수확이 가능합니다.
정식할 때 줄 간격은 30cm 정도로 합니다.
가을 콜라비는 달달하고 당도가 높아 물김치에 넣거나 간식으로 먹기에 좋습니다.
브로콜리
양배추의 변종으로 재배방법도 비슷합니다. 9월에 파종하여 2개월 후 수확할 수 있지만 발아율이 낮아 모종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추
봄부터 늦가을까지 수확할 수 있습니다. 뿌리를 옮겨심고 2~3주면 잘라서 먹을 수 있고 계속 새싹이 나옵니다. 부추씨앗을 3~5월이나, 8~9월 중순에 심어 물을 충분히 주고 가을까지 잘 키우면 겨울에 월동하여 계속 먹을 수 있습니다.
대파
대파는 씨앗으로 심으면 육묘기간이 2~3개월이 걸리므로 모종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울 때는 피해가 많으므로 밤낮으로 선선할 때 심어주면 잘 자랍니다.
대파는 저온성 작물로 월동이 가능해 다음해까지 먹을 수 있습니다.
쪽파
8월 말~9월 중순까지 추워지기 전에 심을 수 있습니다. 쪽파는 유황 종자 소독후 비올 때 심어주면 싹이 3일이면 나옵니다. 쪽파는 구근의 윗부분을 잘라주고 뿌리를 정리하여 1개씩 심어줍니다.
간격은 처음엔 좁게 심어주고 나중에는 솎아서 간격을 넓혀줍니다.
월동쪽파를 9월 중순에 마지막으로 심어주면 내년 봄에 수확할 수 있고, 종자로 남겨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늘
마늘종자를 사서 난지형 마을은 남부지방에서 9월 중순~9월말까지 심어줍니다.
한지형 마늘 중부지방에서는 9월말~10월말까지 심어줍니다.
늦게 심으면 수확량이 떨어지고 작은 마늘을 수확하게 되므로 적기에 심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금치
시금치는 월동용 시금치 종자를 구입하여 중부는 9월하순, 남부는 9월~10월에 파종하면 12월까지 수확할 수 있습니다.
상추
8월에서 10월 초까지 씨앗을 심으면 3일이면 싹이 나오기도 합니다. 모종 5~6개에 천 원이면 구입할 수 있므로 빨리 수확하고 싶을 때는 모종을 심는 것이 좋습니다.
치커리
치커리는 가을에 잘 자라는 작물로 8~9월에 모종을 심어 곁순을 계속 수확해 먹을 수 있습니다.
쑥갓
모종을 심어서 곁순을 따서 계속 먹을 수 있습니다.
9월 중순에 심으면 금방 자라며, 추워지기 전까지 수확할 수 있습니다.
아욱
봄에는 2~3월에 심고, 가을에는 8월부터 9월중순까지 씨앗을 심어주면 며칠 후 싹이 나옵니다. 싹이 나오면 2~3회 솎아주어 1장만 남겨 곁순을 계속 끊어 먹을 수 있습니다.
돌산갓
9월에 심어 10월 말~11월 초에 수확할 수 있습니다.
청갓
9월 중순까지 심어서 배추, 무와 함께 수확해서 김장을 하면 맛있습니다.
이러한 작물들을 잘 키우기 위해서는
8월 초에 밭에 자리를 마련하고 밑거름을 준 후 땅을 갈아엎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작물을 심을 때는 적절한 거리를 두고 심어줍니다.
작물을 심은 후에는 적정 온도와 수분을 잘 유지하며서 병충해 방지를 위해 수시로 살펴야 합니다.
'식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울퉁불퉁한 애호박 먹어도 될까? 애호박이 울퉁불퉁해지는 이유는? (3) | 2024.08.16 |
---|---|
비단풀 효능, 먹는 법, 말리는 법, 부작용 (0) | 2024.08.15 |
망초 효능, 먹는 법, 말리는 법 (0) | 2024.08.08 |
인동초(인동덩굴, 금은화) 효능, 먹는 법, 말리는 법, 부작용 (0) | 2024.08.08 |
고무통 퇴비함 만들기 (음식물 쓰레기 처리) (0) | 2024.08.01 |